프로그래머스-파이썬 (실패율)
Q.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-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<제한사항>
-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-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-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-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-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-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-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<입출력 예시>
<예시 설명>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-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-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-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- [3,4,2,1,5]
입출력 예 #2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- [4,1,2,3]
<내 풀이>
import operator
def solution(N, stages):
answer = []
stage_N = list(range(1,N+1)) # N개의 스테이지를 따로 정의
fail_rate = {} #각 스테이지와 그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key:values로 담기위한 딕셔너리
for i in stage_N:
fail = 0
challenger = 0
for j in stages:
if j >= i:
challenger +=1
if j == i:
fail +=1
else:
continue
else:
continue
if challenger == 0:
fail_rate[i] = 0
else:
fail_rate[i] = fail/challenger
sort_fail_rate = sorted(fail_rate.items(), key = operator.itemgetter(1),
reverse=True)
for i in sort_fail_rate:
answer.append(i[0])
return answer
각 스테이지의 실패율에 따라 답의 정렬이 정해진다.
나는 이 실패율에 따른 정렬을 편하게 하려면 딕셔너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고 시작하였다.
1. 우선 이중 for문에서, 각 스테이지에 따른 참가자 수와 실패자 수를 우선 계산해준다.
- 이 때, 참가자는 stage_N의 각 스테이지 숫자보다 stages에 담긴 참가자들의 현재 위치한 스테이지 숫자가 같으면 해당 스테이지에는 도달했으나 완료하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분기하였다.
2. 한 스테이지의 참가자와 실패자 수를 구한 후에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계산하고 "fail_rate[i] = fail/challenger" 코드로 스테이지 단계인 키 값과 실패율인 value를 미리 정의한 딕셔너리에 넣어준다.
- 이 때, 해당 스테이지에 도달한 참가자가 없으면 실패율은 0으로 한다.
- 처음에 실패율이 0인 경우는 분기를 하지 않고 코드를 작성했더니 일부 테스트케이스에서 런타임 에러가 발생했다. 해당 스테이지에 도달한 참가자가 없음에도 실패율을 계산하는 것이 문제였던 것 같다.
3. 딕셔너리의 value에 따른 정렬을 하기 위해서 "operator"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정렬을 한 새로운 "sort_fail_rate"를 정의해주고, 이 딕셔너리에서 key값인 스테이지만 순서에 따라 답에 담아냈다.
- key = operator.itemgetter(1)에서 (0)으로 바꾸면 key 값을 기준으로 정렬한다는 의미.